Home > 테프론관련 기술자료실 > 불소수지코팅의 용어설명


1. 최고사용온도

  불화탄소수지가 변화하지, 변질되지 않는 최고온도입니다.
연속은 몇시간이라도 변화하지 않는 최고온도, 단속은 온도를 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반복을 했을 때의 최대온도입니다.
이 온도는 불화탄소수지 코팅을 열이 가하는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판정을 하여야 합니다.

2. 가공소성온도

  이 온도에 견뎌내지 못하는 금속이나 타소재에는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저융점의 금속 즉 녹는 온도가 납 327℃, 주석 232℃, 아연 419℃등 이들의 합금제품을 의미하며, 특별히 이런 경우에는 사전협의하에서 적합한 코팅 GRADE를 선정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3. 긁기 정도

  이 수치는 불소수지(듀폰)제조사의 독자적으로 행하는 시험방법의 Scretch test시험(긁기 경도 시험)입니다.
금속에 밀착한 불화탄소수진의 코팅막이 어느정도의 힘으로 긁혀지는가라는 긁기 밀착의 시험값입니다.

4. 마모저항

  이 수치는 불소수지(듀폰)제조사의 독자적으로 행하는 시험방법으로 Sliding ring시험입니다.
불화탄소수지를 도장한 곳에 3.5kg/㎠의 압력을 가하고, 5cm/초의 속도로 문지를 때 1시간에 닳아 없어진 두께입니다. 즉 마모성의 시험값입니다.

5. 마찰계수

 

그림1 불화탄소수지를 코팅한 판위에 각 금속판을 두고 불화탄소수지판을 경사로 했을때 움직이면 그때 평면과의 각도를 Θ라 하면 tanΘ가 마찰계수입니다.
또는 경사로 하지않고 그림2의 금속판이 akg이라면 그것을 누르는 힘이 bkg으로 움직이면 a/b가 마찰계수입니다. 또 미끄러지면서 큰힘이 들어가고 이것이 정마찰계수입니다.
움직이기 시작하면 작은힘으로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즉 누르는 힘 B가 작게 움직입니다.
이것이 마찰계수이고 이 수치가 작으면 잘 미끄러집니다.
불화탄소수지 코팅은 Stick Slip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6. 경도

 

연필시험 3 마름모꼴의 유니표 연필의 끝을 없애고 #400 사포로 끝을 평평하게 하고나서 불소코팅한 면에 45˚의 각도로 그림의 모양에 불소코팅면을 끌기시험을 하여 연필심이 끊어지면 그 면을 지우개로 지우고, 10배 확대경으로 관찰합니다.
흠이 나지 않았을 때 가장 단단한 연필의 경도가 시험성적입니다.


7. 접촉각

 

물과 핵사데칸이라는 약품액으로 시험하는데 이것들을 시험조각위에 한방울 올려 시험기 렌즈를 통해서 각도의 눈금을 읽습니다. 이때 그 각에 따라 액체의 비점착성의 상태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물과 핵사데칸과 비슷한 액체는 테스트를 할 수 있지만 점도가 높은 것은 이숫자에서 추정할 수 없는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8. 절연내력(절연파괴의 강도)

  절연재료(정전저항이 높은 재료)의 양쪽 끝에 전압을 가하고 점점 전압을 높여가서 방전해서 절연재료가 파괴되었을 때의 압력을 절연재료의 두께로 나눈 값, 결국 전위기울기를 말합니다.
교류때는 실효치가 아니라 파고치이기 때문에 정현파의 경우는 실효치의배입니다.
박막재료로는 일반적으로 얇게 되면 두께당 환산한 절연내력은 높아집니다.

9. 비유전율

  전기변위를 D, 전계강도를 E라고 하면 D=εE가 되는 관계로 표시됩니다.
비례의 정수 ε(이프시론)이 유전율입니다. 또 에서 는 진공유전율로 비유전율 는 진공1, 공기는 입니다.
비유전율은 콘덴서의 전극간을 불소수지등의 유전체로 가득차 있는 경우와 진공의 경우 정전용량의 예입니다. 진공과 공기의 비유전율은 1이기 때문에 불소수지를 좁힌 콘덴서는 공기중일때 몇배의 정전용량이 늘어날까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주파를 통했을 때 비유전율이 크게 되고 손실이 많아지죠.
불소수지는 비유전율이 주파수와 거의 관계없이 일정하고 이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10. 체적저항률

  어떤 물질의 단위의 길이를 1번이라고 하면 입방체의 전기저항이 그물질의 체적저항률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불소수지의 막두께가 ℓ㎝(10000ℓμ)으로 단면적(막의 면적) A㎠의 막 양면간의 전기 저항이 RΩ이라면 체적저항률은 입니다.

11. 흡수율

  정해진 형태의시험을 만들고 20℃(미국규격 ASTM에서는 23℃) 수중에 담궈서, 24시간 방치해 두었다가 끄집어 내어, 중량의 증가를 %로 나타냅니다.

12. 항장력

  항장력이란 인장, 짐의 무거움을 평행부의 원단면적으로 없앤 몫을 말하며 인장의 하중이란 항장력 시험의 경과중 시험에 견딘 최대 하중을 뜻한다.
불소수지도장막을 금속으로부터 떼어낸 막두께 L㎝(10000μ), 폭 M㎝으로 잘라서 양면을 끌어 당겨서 끊어졌을때의 힘 G㎏때의 항장력 금속과 비교하면 수심분의 일입니다.

13. 탄력

 

탄력 단, 항장력시험에 있어서 어떤 하중을 첨가했을때, 그 상태에서의 표점간의 길이와 표점거리와의 차의 표점거리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불소수지는 금속과 비교하면 수십배크고 그림과 같이 불소수지코팅한 금속을 구부려도 탄력이 크기때문에 불소수지 부분에 균열이 들어가기 어려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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